검사대상 검사내용 소요시간
취학 전 아동 * 일반지능 - 레이븐 지능검사
* 창의성 - 토렌스 창의성검사
* 학업성취도검사
2시간 정도
취학 후 아동 * 일반지능 - 레이븐 지능검사
* 창의성 - 토렌스 창의성검사
* 학업성취도검사
* 정의적 특성검사 (선택사항)
2시간 정도
학부모(공통) * 학생카드
* 발달특성에세이
* 영재 행동특성 체크리스트
2시간 정도
본 검사는 J. Raven에 의해 개발된 지능검사로서 일반지능(g 요인)을 평가하는 검사도구입니다. 특히 동일성, 방향성, 추리력, 변별력, 조직력 등을 집중적으로 평가하며 미국의 많은 주에서 아동을 대상으로 한 영재선발에 있어 중요한 검사도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본 검사는 P. Torrance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창의성검사입니다. 본 검사는 도형검사와 언어검사로 이루어져 있는데 도형검사를 통해서 유창성, 독창성, 정교성, 제목의 추상성, 성급한 종결에 대한 저항, 창의적 강점 등을 평가할 수 있고 언어검사를 통해서는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본 검사는 역시 미국의 많은 주에서 영재의 선발에 있어 중요한 검사도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영재사랑의 학업성취도검사는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제시한 유치원 및 초등학생 학력기준을 기초로 개발된 것으로 아동이 국가에서 제시하고 있는 교육과정을 기준으로 몇 학년에 해당하는 학업능력을 지니고 있는지를 객관적으로 보여주는 검사도구입니다.
영재사랑의 발달특성에세이는 부모가 자녀를 양육하는 과정에서 겪었던 경험들을 언어발달, 창의성, 자아개념, 동기, 정서발달, 사회성, 도덕성 발달 등의 측면으로 나누어 자유롭게 기술하는 검사입니다. 이러한 에세이는 수치화 할 수 없는 아동의 숨은 영재성을 전문가가 파악하는데 매우 중요한 자료가 됩니다.
본 검사는 J. Renzulli 외 9인에 의해 개발된 아동행동특성 평가도구로서 아동의 학습을 오랫동안 관찰해온 부모나 교사가 관찰한 내용을 토대로 영재성이 높은 아동을 구분하는 검사도구입니다. 본 검사는 학습특성, 동기, 리더쉽 등 14개 하위영역으로 이루어져있으며, 미국의 여러 주의 영재교육대상자 판별과정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또한 그 결과가 영재성을 파악하는 자료로 국한되지 않고 각 아동에게 알맞게 영재프로그램을 개별화하는 근거로도 사용되는 매우 중요한 검사도구입니다.
대표전화: 031)717-0341
COPYRIGHT ⓒ영재사랑. ALL RIGHTS RESERVED.